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닌텐도스위치게임] 한글 옥토패스 트래블러 리뷰 공략<2부> (배틀잡)

by 버블헤드 2021. 2. 3.

 

 

 

 

 

닌텐도스위치게임 옥토패스트래블러! 드디어 8명의 모든 앤딩을 보았습니다. 간단한 소감과 공략(배틀잡 등)을 말씀 드리려합니다. 간만에 즐긴 수작 턴제 JRPG로 저와 같은 예전 파판을 즐기던 분들이 하시면 너무 좋을 게임입니다.^^

옥토패스 트래블러 리뷰, 앤딩소감, 몰라도 되는 꿀팁, 알면 좋은 팁 과 공략, 장비 공략, 숨겨진 직업 공략 순서입니다. 

 

 

 

앤딩 스크롤 : 지금까지 싸웠던 보스 막타가 편집되어 나온다. (내가 플레이한 순서 대로) 센스 굿.

 

 

<앤딩 소감>

정말 잘 만들어진 턴제 RPG 바로전 클리어 했던 파판7이 정말 세련된 턴제의 미래를 보여주었다면 이게임은 도트 감성 턴제의 끝판왕이라고 하겠습니다. 감히 크로노 트리거 이후 2D RPG 최고의 턴제 전투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벼운 스토리의 한계는 분명히 있었으며, 후반에는 캐릭터들이 너무 쎄져서 그런지 조금 긴장감이 떨어기진 합니다 (살짝 루즈)다만 이전 30시간 1차 리뷰 시점이 모든 캐릭 3장 클리어 이후인데 이후, 숨겨진 직업을 찾는 과정과 전투가 굉장히 재미 있었습니다.


모든캐릭터 4장을 클리어 할때 또한번 새로운 직업으로 재미를 느껴가며 즐겼습니다. 저와 같이 3장까지 클리어 한 이후 숨겨진 직업을 찾는것을 강추드립니다.

 

간만에 수작 RPG 였습니다. 만족만족!!

 



앤딩시점의 캐릭터들

 

앤딩시점의 캐릭터들

 




<몰라도 되는 작은 꿀팁>

 

- 마을은 한번가면 빠른이동이 가능하다.

- 동료는 술집에서 바꾼다.

​- 마을에 들리면 일단 알핀이나 사이러스로 모든 NPC 질문 및 조사해보자.

- 숙박 할인, 훔치기 성공 확률 업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 도둑질이나 쌈질, 질문하다가 마을과 관계도가 안좋아지면 술집에서 돈내고 회복가능

- 도둑질 확률이 너무 낮다면 트레사로 그냥 구입을 하자.

- 한 직업의 어빌리티를 모두 얻기위해서는 4630 JP가 필요하다.(오의 안배워도 모든 어빌리티 습득 가능)

- 전투에 돈자루든 고양이가 나오면 속성의 정력석을 쓰자, 특히 뚱뚱한 고양이는 특대 2개정돈 써줘야한다.

 (물리공격 드럽게 안맞음)

​- 전투에는 항상 검사/사냥꾼/학자/신관은 데리고 다니자.

- 보스전이 아니라면 아펜이 굳이 없어도 충분히 깬다.

 

 

<알면 좋은 팁 과 공략>

 

1. 첫 캐릭터는 누가 좋을까?


처음 고르게 되는 주인공은 4장(최종장)을 클리어 할때까지 계속 같이 다녀야 합니다.4장(최종장)을 클리어 해야만 파티에서 제외가능 합니다. (다른 동료는 항시 술집에서 교체가능)

따라서 게임 끝날때까지 계속 같이 다닐 캐릭터가 좋습니다.개인적으로 테리온을 선택하였고 이유는 도둑질과 보라색 상자까기는 계속 하기 마련이라 데리고 다녔습니다. 보통 테리온(도둑질, 보라색 보물상자) 와 사이러스(질문) 둘중 하나를 많이 선택하는 듯 합니다.

+첫 주인공은 제일 마지막에 엔딩(4장클리어)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이상은 왠지 스포.. 그냥 마지막에 깨세요..)
 즉 모든 동료 4장 앤딩을 다 본 후 마지막으로 처음 고른 캐릭의 앤딩을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2. 적의 체력을 파악하자

 

적의 이름 색을보고 체력을 대충 파악 할수 있습니다.
적의 이름이 노란색이라면 HP는 절반이하
적의 이름이 빨간색이라면 HP는 1/4이하 입니다.

 

 

 

3. 턴제 = 순서 유리하게 하기

 

사냥꾼(한이트 기본직업) 스킬 : 점착사는 다음 턴의 적행동을 맨뒤로 미룹니다.보스랑 싸울때 매우 유용!!
(항상 사냥꾼직업을 파티에 가져갔습니다.)

 

4. 착용하는 무기가 많은데 능력치를 어떻게 보는걸까?

 

상태창에서 캐릭마다 무기에 커서를 올려두면
스탯창에 초록색으로 수치가 +되어서 표기
이렇게 수치 보정된 공격력 스탯은 해당 무기를 들고 써야지 전투에서 데미지가 반영됩니다.


정리하자면
물리공격력은 공격시 선택되는 공격 무기의 수치 적용
속성공격력은 착용하고 있는 모든 무기중 최대치가 반영되어 적용

+ 방어구나 목걸이 등은 전부 항시 능력치에 반영

 

5. 추천 어빌리티

 

아래 어빌리티는 각 직업의 스킬을 모두 배워야 나오는 마지막 어빌리티 입니다.(초반엔 ???로 표시되어있어요)
아래 순서대로 추천합니다.

사냥꾼 라스트 액트 ★★★★★
 - 턴 종료시 25%의 확률로 1회 추가 행동이 가능합니다.
 - 모든캐릭터가 배우면 좋습니다. 

검사 대미지 한계돌파 ★★★★★
 - 최대 데미지가 9999 에서 이 어빌리티 장비시 99999까지 늘어납니다.
 - 3장 이후 정도가 되면 9999 이상의 딜을 뽑게 해주는 좋은 어빌리티입니다. 기회가 되면 다 배우는 편이 좋습니다. 

상인 소비 SP다운 (SP Saver) ★★★★★
 - 소비되는 SP를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 SP 소모가 극심한 직업들의 필수 어빌리티입니다. 마법사 직업은 필수이고, 기회가 되면 다 배우는 편이 좋습니다. 

신관 회복한계돌파 ★★★★
- 기본 체력보다 더 많이 힐이 됩니다. 9999까지 
- 단 최대 HP가 초과되지 않았을 때에만 회복 한계돌파가 적용되고, 이미 초과된 경우엔 다시 증가하지 않습니다.
- 보스전에서 힐을 받고 시작하면 좋겠죠
- 개인적으로는 숨겨진 보스용입니다. 물론 기회가 되면 다 배우는 편이 좋습니다. 

무희 SP 자동회복 (Second Wind) ★★★
 - 턴을 마칠때마다 조금씩이지만 SP가 자동회복 됩니다.
 - 이게임은 SP 총량이 적고 소비는 많아서 계속 회복을 시켜줘야 하는데 이 어빌리티가 있으면 꽤나 유용합니다.
 - 마법사류가 배워놓으면 SP가 모자를 순간이 매우 적어집니다.

 

6. 40렙이후 노가다 추천 (3장 이후 노가다)

 

처음 선택했던 주인공은 저절로 레벨이 잘 올랐겠지만
아래 장소에서 나머지 동료 레벨은 40~41정도로 맞추고 모든 상위직업을 얻은 뒤 4장을 시작하였습니다.
어차피 숨겨진 보를 위해서도 모든 동료가 필요하니 전체적으로 렙업을 해주면서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대부분 활에 약점이라 사냥꾼의 폭우로 약점공략 후 막 패주었습니다. (필수 : 사냥꾼)


<빙룡의 입 렙 45 던전 위치>

 

 

<초중반 얻기 쉬운 장비>

아래  말씀드리는 마을 NPC 에서 테리온 훔치기나 트레사로 구입합니다.

(한번씩 말걸어보시면서 훔쳐보세요!)

 

알려드리는 마을가는 길에 레벨이 높을텐데요.


학자의 인카운터 반감 착용 및 신관의 도망가기 착용 후 버티면서 이동하세요.
한번 마을을 가놓으면 빠른이동도 되기때문에 나중에도 좋습니다.



마르사림 마을

드래곤 세이버
물리 공격력 273
크리티컬 120


스톤가드 마을


금단의 검 
물리 공격력 310
행동 속도 120 
공격 효과: 대상의 물리 공격을 드물게 상승시킴


스틸스노우 마을

금단의 단검  
물리 공격력 285
속성 공격력 155
장비 효과: 주는 불/어둠 대미지 감소



골드 쇼어 마을

금단의 활
물리 공격력 282
크리티컬 121
장비 효과: 인카운트 확율 증가



골드 쇼어 마을

위저드 로드
물리 공격력 113
속성 공격력 300
공격 효과: 대상을 드물게 중독시킴

 

 

 

 

 

- 숨겨진 직업(상위직업) 얻기

 

개인적으로 3장을 클리어한뒤 상위직업을 얻기 좋은 타이밍 같습니다.
(주인공 캐릭터 제외 렙 최소 40~41맞추고)

아래 순서로 클리어하는 편이 쉽습니다.
 소서러 -> 점성술사 -> 룬마스터 -> 무예가

기본적으로 사냥꾼, 아펜은 꼭 데리고 가세요.(사냥꾼 점착사, 아펜 조합 BP계속 보급)

 

 

<상위직업 공략>

 

마술사(소서러) 공략 (추천 : 사냥꾼/무희/신관/아펜)
- 무희 필살기와 신관 마법반사의 조합


1. 맨처음 소서러가 아군 버프 불가 디버프(5턴)를 거는데 이게 걸리기전에 Break 만들거나 (4쉴드 : 검 창 도끼 번개 빛 약점) 전투 시작 후 디버프 5턴은 죽지말고 버티자.

2. 우리팀은 무희에게 빨리 BP를 채워주고 무희는 필살기를 신관캐릭에게 쓴다.
 (무도희 실티지의 속삭임 : 아군 1명에게 기술을 전체화하는 효과를 3턴간 부여)

3. 신관이 반사의 베일을 BP를 최대한 써서 아군 전체에게 사용(아군 하나에게 속성공격 반사 효과를 1회 부여)

4. 아군 전체는 속성공격에 대해 반사가능 상태가 됩니다.

5. 소서러가 전체 연속 속성공격(마법) 쓰면 이제 튕겨내고 스스로 약점 공략당해 맞아 죽습니다.
 (패턴 반복)


클리어 이후 학자 -> 마술사로 직업 바꾸고 나머지 보스 도전!





점성술사 공략 (추천 : 사냥꾼/신관/소서러/아펜)
약점
1패턴 : 쉴드 4 - 암흑, 
2패턴 : 쉴드 12 - 화염/얼음 
3 패턴 : 쉴드 8 - 번개/바람


공략
1. 신관 오의를 소서러에게 쓰기(오의. 3턴 동안 아군이 쓰는 스킬은 한번 더 시전되는 버프를 건다 단, 오의는 X)

2. 소서러가 알맞은 속성마법을 쓰면 끝(신관 오의 적용 후 마법쓰면 6번 때림 ㅎㄷㄷ)



룬마스터 (추천 : 사냥꾼/도적/신관/소서러/아펜)
약점 : 단검/도끼/활/빛/암흑 
(도적 스킬로 단검 2번때리기 활용)

공략 : 그냥 깨면 됨? 사냥꾼 점착사 : Break 걸어주고 극딜, 딱히 어려운 느낌이 없었음


무예가 (추천 : 사냥꾼/룬로드직업인 트레사/아펜)
약점 : 지팡이/얼음/바람/암흑

공략 :트레사에게 룬마스터를 장비, 확장의 룬 배우기
1. 사냥꾼 점착사
2. 아펜 : BP 보급(트레사)
3. 트레사 : 확장의룬 사용 (3턴 동안,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스킬이 아군 전체에게 적용된다)
4. 트레사 : 긴급회피 (자신에게 물리공격을 1회 반드시 회피하는 효과를 부여)

이제부터 무예가가 때리는 거 다피함. ^^

 

 

 

<배틀잡/서브잡 추천>

(개인적인 순위)

오필리아(점성술사/무희) 
사이러스(상인/신관)
트레사(룬마스터) 
올베릭(무예가/약사) 
프림로제(마술사)
알핀(신관/무희)
테리온(사냥꾼/무예가)
한이트 (검사/무예가)

 

 

<참고>

 

(루리웹 댓글에서 본 직업 추천 및 운영)
오필리아: 점성술사 / 무희 알핀과 다르게 회복량을 위해 마방에 투자를 해야하며 다른 강력한 마공딜러 후보가 2명이나 있다보니 서포트 특화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서포팅에 특화할 경우 점성술사와 무희를 추천. 기본적으로 마공이 높으므로 마술사나 학자를 통한 마공 딜러의 포지션도 충분히 가능. 

사이러스: 마술사 / 점성술사 / 상인 마술사 득표율은 프림로제에게, 점성술사 득표율은 오필리아에게 밀려서 상인이 최종적으로 뽑혔는데, 상인이 사이러스에게 좋은 이유를 꼽자면, 훌륭한 보너스 스탯 궁합, 무기장비로 2강화가 가능한 바람속성 추가, 상인의 고용스킬로 빛 속성 추가, 상인의 디바인 스킬이 마공 스탯에 따라 위력이 상승함, 휴식 스킬로 SP회복 등이 있습니다.

트레사: 룬마스터 / 도적 룬마스터 압승. 이건 뭐 다른 직업이 끼어들 여지가 없는 완소 조합이죠. 룬마스터를 꼭 다른 캐릭터에게 주고 싶다 하는 경우에는 도적 추천. 

올베릭: 무예가 / 약사 무예가의 득표율이 하닛에게 밀려서 중복을 피할 경우 약사 추천 약사직업의 체력20%가 올베릭과 아주 궁합이 좋으며, 검사의 스킬보다 약사의 도끼스킬의 배율이 더 높으며, 부스트된 독공격이 1:1대결에서 강력하며, 스스로 힐링도 가능.

프림로제: 마술사 / 점성술사 사이러스의 경우 마공이 999를 초과하여 낭비가 발생하며 스킬구성으로 봐도 반드시 마술사를 고르지 않아도 강력하다보니 스탯 낭비없는 마공 999, 높은 스피드, 마술사 스킬의 이득을 극한으로 끌어내는 프림로제가 현재 마술사 후보 1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딜러로 쓰지않고 서폿에 치중할 경우, 점성술사나 신관 추천. 

알핀: 신관 / 무예가 알핀의 추천직업에 무려 알핀이라고 적어주셨듯이 알핀은 서브직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킬구성상 누구한테 주기에도 애매하지만 디바인스킬이 사기라서 버릴수도 없는 신관을 알핀에게 주면 아주 좋습니다. 

테리온: 사냥꾼 / 무예가 딜러로 쓸 경우는 무예가이지만 기본적으로는 디버프 마스터 컨셉의 사냥꾼 추천. 보너스 스탯궁합이 좋으며, 활 속성 약점몹이 많기 때문에 타수가 많은 활스킬로 브레이크를 걸기 쉬우며, 적의 행동을 느리게 할 수 있고, 파티에 이미 하닛이 있는 경우에도 몹의 체력을 1로 맞춰주는 역할을 테리온이 수행하여 몹포획에 필요한 턴수를 줄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하닛: 무예가 / 검사 올베릭과 마찬가지로 무예가가 좋은데, 무예가에 어울리는 캐릭터가 많은지라 중복을 피할 경우 검사를 추천. 검사 직업에서 가장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는 캐릭터가 바로 하닛이라는 평가입니다.


 

 

댓글